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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iI U] 령(제로) ~누레가라스의 무녀~ 클리어&플레이 후기 Part-1 ┗Review

9월26일날 Wii U로 발매되었던 령 ~누레가라스의 무녀~
일단 엔딩 본지는 2주일이 넘었는데, 뒤늦게 후기 포스팅합니다.(이놈의 귀차니즘ㅠ)

(작성하다보니 분량이 너무 많아져서 파트1,2로 나누어서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9월27일날 타이틀 배송 받고 하얗게 불태웠습니다.
사실 하루만 달리고, 회사일이나 기타등등일로 쉬엄쉬엄했는데,
2~3일만에 마지막 장에 돌입하더군요.

뭐 역대시리즈중 방대한 스토리라고 했는데,
긴것 같지도 하고 전작과 비슷한것 같기도하고, 챕터방식이다 보니 잘모르겠더군요.

※ 본 포스팅에 본작의 네타/스포일러는 없기 때문에 시원시원하게 읽으시면됩니다.

<플레이 평가>
스토리 : ★★★★☆ 
(전작 4편과 달리 이전작 3편에서 이어지는 내용,
별점하나 까인 이유는 엔딩에서 밝혀지는 한가지 내용때문에...)
시스템 : ★★★★☆
(Wii U에 맞추어진 시스템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거기에 처음 접하는 진행방식 때문에 튜토리얼도 철저했습니다.)
공   포 : ★★★★☆
(등장인물의 미모가 수준급이라서 그런지 무섭지가 않네요,
전작에 비해서 공포 부분이 부족했던것 같네요.)
모델링 : ★★★★★
(기술의 발전과 DOA에 적용된 기술을 사용해서 말로는 설명이 안되는 수준급 모델링)

Wii U는 자체적으로 스크린샷이 지원된다고 하지만,
귀찮아서 제 포스팅은 전부 직샷으로 대체...

이번작은 Wii U에 최적인 작품으로 탄생했기 때문에 전작들과 다른점이 많습니다.
전작과 다른점을 하나씩 살펴보면
스토리 진행방식이 챕터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한 챕터를 끝내면 해당 챕터의 랭크를 받고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 형식

챕터를 시작할때는 해당장 명과 조작캐릭터 이름 해당챕터의 시놉시스가 나옵니다.
그리고 챕터 시작전에 난이도 선택과 아이템 구매가 가능하지만,
아이템으로 진행한 챕터의 랭크가 정해지기 때문에 구입한 아이템은 점수계산에 제외되고
남은 아이템을 점수로 환산해줍니다.
플레이 시간은 점수에 적용되지 않기때문에, 전작처럼 신경 쓸 필요는 없어졌습니다.

스토리가 챕터 방식으로 인해 1회 엔딩후 2회차 진행의 의미가 없어졌습니다.
전작들 1~4편까지 보면 2회차로 처음부터 진행이 필수였지만
본작은 마지막 장 챕터만 반복하면 나머지 엔딩을 보거나 의상&악세사리 해금이 가능하네요.
(U패드 액정이 영 별로라서 TV화면이 쩌네요.)

세이브 장소가 따로 존재하지 않는 오토세이브
전작들의 경우 뭐 등불 같은곳에서 세이브가 가능했지만
이번작은 챕터 방식이다 보니 오토세이브 입니다.

진행상 조금의 실수를 했다면 오토 세이브 된곳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거나
심한경우 해당챕터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불상사가 발생하네요.

령 시리즈 전통인 화면보호기가 없어졌습니다.
게임진행중 장시간 방치할경우 나타나는 령 화면보호기가 사라졌네요ㅠ(참으로 아쉬운 시스템)
이번작은 장시간 방치시 령이 렌덤으로 계속 출몰하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다가는 게임오버로...

게임진행시 카메라 앵글이 사라졌습니다.
이건 뭐 닌텐도로 넘어오면서 4편때 부터 그랬으니 달라진점이라고 하긴 그렇지만
전작 4편은 등짝만 볼수있었다던데...(저도 4편은 안해봐서 모르겠군요.)
어쨌든 이번작도 기본은 등판을 보지만 조작에 자유가 약간있어서 정면을 볼수도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게임 클리어를 할 경우 앨범 메뉴가 없어졌습니다.
전작들의 경우 게임클리어를 하면 타이틀에 앨범 메뉴가 있어서 동영상을 다시 보거나
령리스트 사진을 보거나 할수있었는데, 이번작은 그게 없어졌습니다.

아쉽게도 동영상이나 문서,령리스트를 보려면 게임을 시작해서 봐야 됩니다.
(엔딩영상이나 오프닝 영상은 볼수가 없음ㅠ)
아마도 챕터방식으로 변하면서 사라진것 같네요.

없어져버린 지박령 촬영과 달라진 령리스트 수집방법
시리즈 마다 등장 했던 지박령 촬영이 사라져버렸습니다.
숨겨져있는 지박령들을 촬영해서 령리스트를 채웠지만
이번작에는 지박령 자체가 없어졌네요.

전작까지는 령리스트도 진행도중 등장하는 부유령 셧터찬스로도 모았지만
이번작의 부유령 셔터찬스는 그냥 포인트 노가다용ㅠ

그냥 스토리 진행하면서 만나는 령들을 찍으면 자동으로 령리스트가 모아집니다.

변경되어버린 령 감지용 필라멘트
전작 시리즈에 등장했던 령 감지용 필라멘트 아이템
진행도중 령이 등장하면 붉은색으로 지박령이나 기타 등등은 파란색으로
나타나서 진행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였습니다.

이번작에서는 이 시스템이 조금 바뀌었습니다.

원래 화면에 필라멘트 표시등이 있었지만 따로 표시등은 없어지고
령이나 아이템이 있을때 사방에서 위치를 표시해 줍니다.
아이템은 위의 화면처럼 하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현재 좌측,우측에 아이템이 있고 뒤에 아이템은 눈으로 보이기 때문에
따로 표시등이 나오지 않습니다.
령이 나타나면 붉은색으로 위치가 표시가 됩니다.
령도 아이템처럼 동일하게 시야에 보이면 표시가 안되고
안보일때만 붉은색 표시가 뜹니다.
 
령이 초근접 했을때는 화면전체가 붉은색이 되는데
그때 B키를 누르면 100% 긴급회피가 가능

필라멘트 시스템은 Wii U에 특화되면서 달라진것 같네요.

이번 시스템에 단점이있습니다. 부유령도 아이템처럼 동일하게 하얀색으로 표시해주기 때문에
이게 아이템인지 부유령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ㅠ
이번작에서는 부유령이 별도의 필라멘트색이 안나오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네요.

>>이번작에서 새롭게 추가된점
제일 많이 변한것이 바로 Wii U패드를 이용한 사영기
사영기를 들면 TV화면이 저렇게 변합니다.
TV화면으로는 게이지 같은게 보이는게 없기때문에, 사영기쓸때는 패드를 사용해야..
전작들의 경우 진행상 간단한 퍼즐들이 등장했지만,
본작은 Wii U 패드 최대로 활용하는게임이라서 모든 퍼즐은 사영기를 이용한 촬영입니다.
어떻게보면 전작에 비해서 쉽다고 볼수도있겠네요.

본작의 최고인것은 바로 비&물에 젖는 행동
스토리상 물이 중심내용이다 보니 물에 관련된 시스템이 있습니다.
발매전부터 DOA에 적용된 기술을 사용했다고 했는데, 정말 최고라 말하고 싶네요.
물에 젖을경우 오른쪽하단에 있는 게이지가 꽃 봉우리에서 활짝 피는 단계로 변하는데,
몸이 다젖을 경우 활짝피게됩니다.

위 상태에서는 각종 령이 렌덤으로 등장하고 아이템습득시 고스트핸드의 등장 횟수가 상승
대신 체력 저하에 공격력 향상이라는 상반되는 능력도 생깁니다.
물에 젖은 캐릭터를 보는 대신 가혹한 결과가...
위에 화면의 정화의 등불 아이템을 사용하면 옷이 마르고 꽃이 봉오리로 돌아옵니다.
이 시스템은 진행도중 튜토리얼로 정말 친절하게 잘 알려줍니다.
령에게 공격을 당할 경우에도 옷은 서서히 젖어갑니다.

간혹 령들이 특정 기술을 쓸 경우 꽃봉오리 게이지가 빨간색이되면서 화면이 암전하고
캐릭터는 검은물(요미)이 흐르고 비실비실거리며 체력은 미친듯이 내려가는데,
이때 정화의 등불을 쓰지 않으면 요단강건너게되네요ㅠ

Wii U 패드를 이용한 지도 확인
전작들의 골치거리였던 지도보기, 이번작에서는 해결됐네요.
이번작에서는 패드에 지도를 켜놓고 동시 진행을 할수가 있습니다.

원래는 TV화면과 패드화면은 동기화 되어있지만
패드를 한번 터치를 해줄 경우 지도화면으로 변화합니다.
위의 화면에서 한번 터치를 하게되면 아래 화면처럼 지도가 등장
이렇게 지도를 계속 띄울수있어서 TV화면은 캐릭터 조작을 보고
패드는 지도를 보고하면 편리합니다.
저 상태에서 만약 사영기를 쓰면 바로 사영기 화면도 나옵니다.

하지만 단점은 령이 등장했을때 U패드를 들고 패드화면으로 캐릭터 이동을 하면서 사영기로 령을 잡기때문에
미리 터치를 해서 지도를 끄고 TV화면과 동기화되어야 원활하게 령을 잡을수 있습니다.

여기서 TV화면을 보면서 캐릭터 조작하고 패드 화면은 사영기로만 사용해서 령 잡으면 되지않냐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으시겠지만, 솔직히 그러면 불편해서 못합니다ㅠ

전작 시리즈에 비해 상당히 향상된 캐릭터 달리기 속도
전작들을 보면 뛰는건지 걷는건지 애매한 달리기가 이번작에서는 상당히 향상되었습니다.
발매전 PV영상에서도 공개되었지만 캐릭터 달리는 속도가 수준급

세명의 캐릭터마다 달리는 속도의 차이가 있는것 같더군요.
속도는 유우리 > 렌 > 미우 순서로 빠릅니다.

주인공 유우리의 경우 잘달리는 모습을 보여주는 반면, 렌은 남자인데도 약간 느린느낌...
특히 계단이나 언덕오를때는 어거정하게 오르는게 참 속터집니다.(마치 다리 불편한 사람처럼 보이는;;)
미우는 캐릭터 자체가 가녀리다 보니 뛰는것이 종종거립니다.
공통적으로 물속에서 달릴때 속도가 느려지고, 건물 실내에서도 조금 속도가 느려집니다.
뭐 그래도 전작보다는 빠른속도(물속제외)

그림자(かげみ)시스템으로 길 찾기가 수월해졌습니다.
전작들을 보면 길을 못찾아서 헤매는 경우, 간혹 길잡이 부유령이 존재했지만
이번작은 패드의 LZ키를 누르면 거의 상시적으로 그림자 추적이 가능합니다.
즉 어디로 가야하는지를 그림자 잔상을 쫒아가기만 하면 됩니다.
불필요하게 헤매는 일이 없어졌네요.

파악하는(みとる)시스템으로 령을 제령하고 나서 령들의 생전기억을 모을수 있습니다.
등장하는 령들을 제령할경우 령이 소멸할때 손으로 접촉할수가 있습니다.
접촉을 할 경우 그 령에 대한 영상을 볼수가 있으며, 부수입으로 포인트 습득도 가능하네요.
이 기능과 게임내 습득하는 파일들을 보면 일부 사건의 내용도 알게됩니다
※ 령의 체력이 남은 상태에서 그로기 상태를 만들고 령에게 다가가서 사용하면 바로 제령도 가능

3명의 캐릭터가 서로 다른(멀티)엔딩을 볼수있습니다.
전작을 보면 다수의 캐릭터가 마지막에는 동일한 라인의 결말을 보게되었지만
이번작은 최종장에서 3명의 캐릭터를 번갈아 가면서 진행하며
어떻게 진행하고 선택하냐에 따라서 각자의 멀티엔딩을 보게됩니다.

전작은 2회차 진행만 하면 끝이지만
이번작은 멀티엔딩이라서 최종장을 여러번 진행해야 합니다.

엔딩의 순서는 "렌=>미우=>유우리" 순서로 최종엔딩은 메인주인공 유우리로 마무리
렌과 미우 두 캐릭터는 그냥 최종장 진행도중에 각자 이야기 결말로 순서대로 하차
(4편의 쵸시로나 미사키 처럼 진행도중 그냥 하차네요.)
세명다 산에 오르는 목적이 달라서 유우리 엔딩 후 딱히 공통되는 후임담도 없습니다.

산이라는 배경으로 오픈된 에어리어
산이라는 무대라서 발매전 당시에는 맵이 방대하다고 했지만 결국
자주 가는 곳은 몇 군대로 정해져있었습니다ㅠ

전작들이 오래된 일본가옥을 돌아다니며 진행을 했다면, 이번작은 실외(산)를 돌아다니며 진행
그렇다고 실외만 돌아다니는건아니고 실내 진행도 있지만, 실외 비중이 조금 많을뿐...  
본작의 무대가 되는 히카미 산 지도
발매전에 산이라는 오픈 장소라 령에게 도망치기가 힘들다고 소개를 했습니다.

전작은 문열고 방을 넘어가면 령이 쫓아오지 않았지만,
이번작은 문으로 이동을 해도 령이 끝까지 쫓아옵니다.
다만, 지도 에어리어를 넘어가거나 이벤트 장소에 도달하면 쫓아오지 않습니다.

간혹 령에게 도망을 못치는 강제 전투를 하는 경우도 있는데,
령을 제령하기 전에는 문밖을 못나갑니다ㅠ
이게 이벤트상 필수 전투라서 그런곳도 있지만 필수가 아닌데 강제적으로
도망못치는 부분들이 존제하더군요.(강력한 힘으로 문이 안열린다는 멘트가 나오는)

전작에는 없었던 CCTV를 이용한 진행
이것도 Wii U패드 활용을 위해 넣어진 시스템 같습니다.
남자 캐릭터 렌이 2개의 챕터에서 진행하게 되는 방식인데,
거점지 "쿠로사와 골동품상"에서 CCTV화면을 이용한 진행을 하게됩니다.
발매전 공식홈페이지에 자정 24시~1시 사이에 접속하면 나오던
CCTV 화면은 이 플레이 방식의 떡밥이였습니다.
쿠로사와 골동품상에는 CCTV가 방이나 홀,복도 빠짐없이 설치 되어있는데,
CCTV모니터를 보면 TV에는 CCTV카메라 영상이나오고, 동시에
Wii U패드에는 지도와 카메라의 위치 현재화면의 카메라가 붉은색으로 표시됩니다.
잠자고있는 여자캐릭터들을 산으로 데려가려고 쳐들어오는 령들을 제령시기는 것이 목적
진행방식은 CCTV화면을 보고있다가 화면에 이상증세가 있으면, 해당 장소에 가보는 것으로
긴장감을 느낄수있었던 진행방식 같았습니다.

6년만에 돌아온 령 시리즈 신작 (붉은나비 리메이크는 제외하고)
닌텐도 Wii U로 발매되면서 위와 같이 많이 변화했습니다.
하지만 반면 아쉬운점도 이만저만이 아니지요.
이번포스팅은 변화한 시스템을 다루었습니다, 
일단 글이 길다보니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 진행하고
다음 포스팅에서는 캐릭터 비중과 스토리,기타 아쉬웠던 점을 다루겠습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이미지의 저작권은 코에이테크모/닌텐도사에 있습니다.

덧글

  • 콜드 2014/10/13 04:26 # 답글

    바니걸 복장으로 열심히 숲을 해매셨는지요? ㅋㅋㅋㅋㅋ
  • mesato 2014/10/13 07:38 #

    열심히 바니걸+수영복으로 숲을 싸돌아다녔습니다ㅋㅋㅋ 숲이 천국이되는 현상을 만끽했....(응?)
  • v2baster 2014/10/13 09:30 # 답글

    이게 그 여주가 젖으면 여주 감상겜으로 변모한다는 그 공포게임인가요.
  • mesato 2014/10/13 09:55 #

    그렇습니다. 공포게임이 갑자기 여주감상게임으로 변합니다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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